Home>동창회소식>snupi news 동창회소식 이미지
snupi news
* 이 게시물을 공유하기
제목 글로벌협상조정 전문가(GNMP) 과정 모집.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8.12.10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동문 대상 글로벌협상조정(GNMP) 전문가 과정 모집 안내

 

* 기 간: 2019년 4월 2일~6월 18일 (12주 과정)

* 일 시: 매주 화요일 19:00~21:30

* 장 소: 캠브리지 아카데미 2층 교육장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15) 

* 등록신청 및 문의: 사)아이팩조정중재센터 사무국 (02-3789-1990)

  

2016년 우리나라의 사회갈등지수는 OECD 3, 국민행복지수와 사회포용지수는 OECD 최하위를 기록했다. 또한 소송건수는 연간 670만 건을 기록하며, 평균 100만 건의 일본 등 여타의 선진국들에 비해 과도하게 많아 갈등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쓰고 있다. 특히 670만 건의 소송 중 100만 건만이 재판으로 해결되고 있어, 재판에 의한 분쟁해결은 그 한계에 다다랐다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재판외 분쟁해결(ADR; Alternative Dispute Resolution) 제도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에 국회에서는 지난 817,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전문지식 서비스 산업 활성화라는 주제 하에 조정산업 진흥법입법을 위한 2차 공청회를 개최하여, 조정 전문이력의 양성을 통해 재판외 분쟁해결 방안을 모색했다. 국회는 조정을 통한 사회갈등과 분쟁 해결이 사회적 협력가치를 증진시킴과 동시에 경제발전의 핵심 동력임을 인정하고, 미국의 사례를 본받아 이러한 조정 활동을 조정산업차원으로까지 업그레이드시키고 있다. 또한 조정산업 활성화를 통해 현 정부가 요구하는 일자리 창출의 효과가 크다는 판단 하에 국회에서는 이를 위한 입법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정치외교학부 총동문회는 향후 예상되는 조정 전문가의 수요를 대비하기 위하여 사)아이팩조정중재센터가 운영하는 글로벌협상조정전문가과정(GNMP)”에 동문들을 위한 맞춤형 과정을 개설하기로 했다. 이미 은퇴를 하였거나 은퇴에 즈음한 동문들이 그간 각자의 분야에서 쌓아온 지식과 경험을 조정 제도에 접목함으로써 국가와 사회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동문 개개인이 제2의 인생을 설계해나가는데도 부합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아이팩조정중재센터는 20149월 동문인 김철호(외교70) 회장에 의해 설립되었다. 특허청을 주무관청으로 하여 설립된 비영리 기관으로서 국내외 법인이나 개인이 지식재산과 관련된 분쟁을 전통적인 법원 시스템 밖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여러 대체적 분쟁해결 절차를 제공하고 있다. 2015년부터 한국의 조정중재산업 발전에 필요한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글로벌협상조정전문가과정을 개설하였으며 이미 8기를 거쳐 200여명의 수료자를 배출했다. 201712월부터는 특허법원 최초의 외부연계 위탁조정기관으로 지정받아, 해당 과정을 수료한 전문조정위원들이 특허법원으로부터 위탁받은 분쟁조정 건에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다.


 

내년 4월에 개설될 제9기 글로벌협상조정전문가과정은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동문들을 위한 맞춤 과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본 과정의 공통 주제와 목표는 협상조정 전문 이론을 바탕으로 한 실무능력 배양이며 법률, 경제, 산업, 교육, 사회 및 문화, 국제협력 등 다양한 전문분야의 교수들이 해당 주제와 관련된 내용으로 소주제를 선정하여 강의한다. 아울러 참여한 수강생들이 기존에 보유한 전문 경험과 지식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분야별 조정중재이론과정과 조정실습과정을 효과적으로 접목시켜 운영될 예정이다. 대표 교수진으로 김성렬 전 행정자치부 차관, 한상대 전 검찰총장, 최공웅 전 특허법원장, 이준구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등이 있다.